자료)신좌파의 상상력/조지 카치아피카스/난장/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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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련의 체코 침공을 두고)

"영국의 <선데이텔레그래프> 8월 24일자는 이러게 보도했다. "사람들은 헬멧이나 총구에 꽃을 꽂는 히피들의 방식을 쓰고 있다. 러시아인들이 보기에 이런 행동은 기묘한 것이 었는데, 이는 매우 독특하고 때로는 유쾌하기까지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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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ve-in, Be-in. 미국 반문화운동 특유의 집회방식으로서 주로 히피들에 의해서 애용됐다. 러브인과 비인은 연좌농성이나 토론집회처럼 주로 논쟁과 토론을 중심에 둔 학생 운동의 이성적인 집회방식과 달리, 참가자들 사이의 정서공유와 의식고양 등을 중심에 두는 감성적인 집회방식이다. 러브인의 목표는 참가자들의 사랑과 행복감을 고양해 현실에 맞서는 것으로서, 참가자들은 말 그래도 공공 유원지나 공원에서 공공연히 '사랑'을 즐기기도 했다. 1967년 1월 14일 티머시 리어리, 앨런 긴즈버그 같은 당대 반문화운동의 기수들이 수천 명의 히피들과 샌프란시스코 금문교 광장의 잔디밭에서 처음으로 시작했다고 알려진 비인Be-in의 목표 역시 (종종 약물 흡입을 동반하는) 명상이나 수련을 통해 갱ㄴ의 정신역량을 자각하고 이에 근거해 잘못된 현실을 직시하고 바꿔나가는 방법을 찾는 것이었다. 


276p 

총탄 대신 꽃을, 증오대신 사랑을 

1967년 10얼 21일 워싱턴 D.C의 국방부 앞에서는 10만여명에 달하는 반전시위대가 자신들에게 총검을 겨누고 이쓴 2천 5백여명의 군인들과 대치중이었다. 긴박가미 가몰던 그 때 한 여고생이 느닷없이 앞으로 걸어 나와 군인들의 총부리에 꽃 한 송이를 꽂으려고 했다. 당시 17세 여고생이었던 캐시미어였다. 이 장면을 카메라에 담은 프랑스의 사진작가 리보는 이렇게 회상했다. "그 소녀는 군인들과 눈을 맞추고 애기를 건네려는 듯했다. 그 때 나는 그 군인들이 총검앞에 선 그 소녀보다 더 두려움에 덜고 있다고 느꼈다." 

이제 한 아이의 어머니가 된 캐시미어는 당시 심정을 이렇게 밝혔다. "갑자기 저는 이 군인들도 전쟁기게가 아니가 사람임을 깨달았어요. 언젠가 나랑 데이트를 할지도 모를 평범한 사람 말이에요. 저는 이 지독한 현실이 싫었고, 그래서 그들에게 장난을 걸고 싶었졌더랍니다." 


278p 

1970년 펜실베이니아 주 캘리포니아주립대학에서는 흑인행동연맹의 의장이 기존 미국 진보세력의 입 발린 소리와 "말썽을 일으키는 히피들"에게 진절머리가 난다고 말했다. 


298p 

1963년 초 부터 샌프라시스코의 이스트빌리지와 헤이트애시버리에는 일군의 예술가들과 공예가들이 모여들기 시작했다. 1966년 여름에 디거들이 이 곳에서 무료급식을 시작해고, 1967년 사랑의 여름 이후에는 히피들과 청년공동체가 미국 전역(그리고 세계 곳곳)ㅇ서 생겨났다. 반문화는 인간적인 공동체가 존재하지 않는 모든 곳에 그런 공동체를 만들려고 했다. 반전운동을 통해서도 그 정치성이 드러나긴 했지만, 반전운동은 기술관료 문화를 철저히 거부하는 반문화의 특성을 제대로 다 보여주지는 못했다. 기존과 다른 삶을 살려고 했던 당시 젊은 이들은 미국이라는 기업이 제공하는 호장품, 번적이는 자동차, 인공식품 등을 멀리했다. 해이트애시베리, 이스트빌리지, 그리고 여타 피난처가 널리 알려지자 마자 사람들은 오로지 각자의 가치에만 다라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이 동경의 땅에 자유로이 몰려들었다. 민중공원을 비롯한 모든 곳에서 사람들은 자신들을 막기 위해 동원된 경찰이나 방위군과 싸우게(그리고 사랑하게)됐다. 


299p 

샌프란시스코에 가시거든 머리에 꽃을 꽂으세요. 

1967년 여름, 캘리포니아 중의 샌프란시스코에서는 10만여명의 젊은이들이 각자의 머리에 꽃을 꽂은 채 몬테레이 인근 헤이트애시버리에 모여들었다. 발단은 1월 14일 금문교에서 있었던 히피들의 비인이었다. 이 비인은 대중매체를 통해 미국 곳곳에 알려지자 젊은이들은 마치 순례여행을 하듯이 속속 헤이트애시버리로 운집하기 시작했고, 이는 또 다시 대중매ㅔ를 통해 대대적으로 가시화되어 더 많은 젊은이들을 유혹했다. 

때마치 6월 16일~18일의 3일간 당대 최고의 가수들이 총출동한 몬테레이 팝 페스티벌이 개최되어 20만여 며의 인파가 운집하게 됐는데, 이 인파들은 팝 페스티벌이 끝난 뒤에도 9월 말까지 ㅎ이트애시버리를 중심으로 샌프란시스코 해안가에 머물며 기존 질서와 가치관을 조롱하는 반문화를 맘껏 누렸다. 훗날 이 사랑의 여름을 만끽한 젊은이드른 평화와 살ㅇ의 상징으로 꽃을 즐겨 사용했기 때문에 꽃의 아이들이라고도 불리게 됐다. 


389p 

새로운 대안적 사람의 실험 

1965년 5월 1일 당시 캔자스대학과 콜로라도대학에서 영화와 미술을 전공하던 네명의 학생이 코로라도 주 남북부에 위치한 트리니다드에 약 2만 8천m2의 버려진 땅을 사들인다. 자신들의 삶 자체를 예술로 만들려고 해썬 이들은 자신들이 개간한 이 땅을 드롭시티라고 명명했고, 그곳에서 최소한의 물질적인 필요만을 충족시키며 사는 친환경적, 창조적 삶을 실험했다. 

1967년 수백명의 히피들을 불러모은 즐거움의 축제를 개최해 절정에 달했다가 이듬해 폭발적으로 늘어난 거주자들 사이의 마찰과 그로 인한 잦은 이주오 애초의 활력을 잃긴 했지만 '최초의 히피 공동체'로 기록된 드롭시티는 대안적 삶을 원하는 수많은 젊은이들을 사로잡았다. 드롭시티의 꿈은 캘리포니아 주 로스앤젤레스의 투정가에 위치한 호그농장에서 새롭게 부활했다. 미국에서 가장 오래 운영되고 있는 히피 공동체로 알려진 호그농장은 1968년 시카고 민주당 전당대회 시위대의 작전본부였으며, 1969년 우드스탁 페스티벌을 위해 주방을 개방했다. 




빛보다빠르게미래로달아나라 -이상,삼차각설계도 중에서